[일간 애자일#514](7/10) 프로세스로 일하기: 조직 내 사업개발 프로세스를 셋업하자 등

  • 매일 애자일, 린, 조직문화, 협업, 리더십, 자기계발 등과 관련된 새로운 소식을 공유드립니다.
  • 소감, 동의, 반론 등을 댓글로 남겨주세요. 활발한 소통을 기대합니다.

프로세스로 일하기: 조직 내 사업개발 프로세스를 셋업하자

사업개발 프로세스의 궁국적인 목적은 더 좋은 사업, 더 수익성이 높은 사업에 집중하기 위해서 많은 사업기회를 발굴하고 이를 단계별 의사결정을 통해 관리하는 것이다. 또한 사업에 대한 정보를 지속적으로 축적하고 고객의 이슈에 맞춰 대응하여 사업 수주 확률을 높여 나가는 것이다. 또한 단순히 인풋과 아웃풋으로 결정되는 프로세스로 한정짓기 보다는 사업개발 진행중에 파악되는 정보와 역량을 유사한 사업으로 연계시키는 순환구조의 Lifycycle로 이해해야 더 좋은 성과를 지속적으로 달성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사업개발 프로세스는 크게 다음의 5가지 사항을 기반으로 구성된다.

  1. 고객을 이해하라
  2. 고객의 구매단계를 이해하라
  3. 고객의 이슈를 이해하라
  4. 사업개발을 위한 활동과 의사결정 사항을 정의하라
  5. 사업개발을 위한 도구를 확보하라

원문: https://bit.ly/3e7oEst


디자인 씽킹을 해부하다!

디자인 씽킹은 디자인 과정에서 요구되는 문제 해결 능력을 심화 시켜 비즈니스 전략으로 전환, 직면한 문제를 해결하는 일체의 과정을 의미합니다. 미국의 디자인 컨설팅 회사 IDEO의 창업자 팀 브라운이 2008년에 최초로 제안하면서 다양한 기업에서 활발하게 적용하고 있습니다. 사용자와 기술을 연결하여 혁신을 창조하는 최적의 방법론으로 일컬어지면서 많은 주목을 받았던 것입니다.

팀 브라운이 제안한 디자인 씽킹은 총 5가지 단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철저한 관찰을 통해 무엇이 문제의 본질인지 공감하는 과정이 가장 중요한 첫 번째 단계이고요, 이어서 문제를 정의하는 단계가 이어집니다. 세 번째 단계는 문제 해결이라는 니즈를 충족하기 위한 아이디어를 도출하는 과정이고, 다음은 선택된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빠르게 프로토타입을 만드는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프로토타입을 테스트하는 과정으로 마무리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일련의 과정을 여러 번 반복함으로써 창조적 혁신을 성취하게 되는 것입니다. 처음 제안되었을 때는 매우 신선했겠지만 이미 많은 기업에서 적용해 일반화된 현재의 눈으로 얼핏 보면 그다지 창의적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디자인 씽킹을 적용, 상식을 파괴하는 혁신으로 빛을 본 기업들이 다수 존재하는데요, 이제부터 몇 가지 성공 사례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원문: https://bit.ly/3fcOpcv


바이오 대기업이 R&D 경쟁력을 높이려면

바이오 대기업이 R&D 경쟁력을 높이려면바이오 대기업에서 혁신의 첨병이 돼야할 R&D 부서가 불필요한 계층 구조나 관료주의, HR 프로세스 때문에 힘을 못 쓰는 사례가 자주 발생하곤 합니다. 그래서 그런지 대기업보다 오히려 중소기업이 혁신에 유리한 경향까지 나타나는데요. 바이오테크놀로지혁신기구Biotechnology Innovation Organization가 실시한 2018년 조사에 따르면 그해 신규 승인된 59개 치료 요법 중 38개가 바이오 스타트업에서 나왔다고 합니다. 대형 제약사의 작품은 21개에 그쳤죠. 대기업의 경직된 구조, 복잡한 규정, 관리자 간섭이 혁신을 방해했다고 볼 수 있겠는데요.

그렇다면 대기업이 중소기업만큼이나 R&D생산성을 높이려면 어떤 전략을 펼쳐야 할까요?

R&D 부서를 대기업 안에 있는 독립적인 작은 회사라고 간주하고 운영하면 됩니다. 40여년간 생명과학 분야에 종사한 저희는 이런 전략의 효과가 얼마나 큰 지를 직접 목격했습니다. 제프 카프는 생명의학 연구실 책임자로 혁신 기업 7곳의 임상 개발과 제품 출시를 위해 총 4억 달러에 이르는 투자금을 모금한 이력이 있습니다. 켄 반타는 바이오 제약 회사의 고위 임원으로 혁신 문화를 구축했고 현재는 C-레벨 리더십 컨설팅 회사를 창업했습니다.

자, 그럼 연구개발 중심 기업이 R&D 부서의 경쟁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반드시 실천해야 할 세 단계 노하우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원문: https://bit.ly/2VXpq52


거장들이 막힌 아이디어 뚫는 노하우

원문: https://bit.ly/3238MVO


글쓴이: 정의의소

Agile Coach, Organizational Change Coach @Samsung Electronics 팟캐스트 MC : 새꿈사 (새로운 조직문화를 꿈꾸는 사람들)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