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간 애자일#535](8/11) 신뢰를 주는 리더가 되고 싶다면 스마트폰부터 내려놔라? 등

  • 매일 애자일, 린, 조직문화, 협업, 리더십, 자기계발 등과 관련된 새로운 소식을 공유드립니다.
  • 소감, 동의, 반론 등을 댓글로 남겨주세요. 활발한 소통을 기대합니다.
  • 지난 기사는 [여기]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신뢰를 주는 리더가 되고 싶다면 스마트폰부터 내려놔라?

신뢰의 핵심 동력 3가지_진정성, 논리, 공감

리더십 자본의 토대가 되는 신뢰는 공감, 논리, 진정성 세 가지를 동력으로 작동한다. 사람들은 당신이 진정성을 갖고 의사소통한다고 느낄 때, 당신의 판단과 능력을 믿을 때, 당신이 사람들에게 관심을 갖는다고 느낄 때 당신을 믿게 된다. 신뢰를 잃었다면 대부분은 이 세 가지 동력 중 하나가 망가졌기 때문이다.

모든 사람이 신뢰 취약점이 있다. 리더로서 신뢰를 만들려면 먼저 자신의 취약점이 무엇인지부터 파악해야 한다. 최근에 신뢰받지 못했던 경험을 떠올려보자. 중요한 거래를 망쳤거나 추가 거래를 따내는 데 실패했을 수 있다. 혹은 누군가가 당신의 업무능력을 의심할 수도 있다. 이러한 사건들을 통해 취약점이 나타난 패턴을 생각해보자.

진단 과정에 당신을 잘 아는 사람을 최소 1명 이상 참여시키면 가장 좋다. 분석한 내용을 공유하면 명확성과 자율성이 생길 수 있고, 가설을 테스트해 개량하기도 편하다. 그러니 당신에게 솔직하게 말해줄 파트너를 골라라. 테스트를 다시하고 당신을 회의적으로 생각하는 사람과 공객적으로 분석 내용을 검사해보자. 이 대화 자체도 신뢰 구축에 매우 좋은 방법이다. 취약점이 당신 책임임을 인정하는 순간, 당신이 관계에 대해 심각한 책임을 느낀다는 것을 알리면서(공감) 분석적 기술(논리)과 인간성(진정성)을 보여줄 수 있다.

​원문 : https://bit.ly/3gMF5MW


야놀자에서 일 잘하는 법

“야놀자는 여가 문화를 선도하는 기업으로서 다양한 혁신을 만드는 곳입니다.”

야놀자의 비즈니스는 언제나 업계에서 당연하게 치부되던 것들을 혁신하며 기하급수적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기하급수적으로 성장하는 야놀자에서는 모두가 도전적이지만 경쟁적이지 않고, 목표지향적이지만 성장의 즐거움이 있는 사람이 일을 잘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2020년 OKR 구조를 바탕으로 개인, 조직, 회사에 필요한 일하는 방식을 Y-CODE라고 새롭게 정의했습니다. 앞으로 구성원의 의견을 수렴해 비즈니스의 방향성에 맞춰 Y-CODE를 함께 만들어갈 계획입니다.​

항상 성장하고, 성취하고, 성공 경험을 많이 만들고 싶은 분들이라면 누구나 야놀자와 잘 어울리는 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야놀자의 일하는 방식인 Y-CODE를 보고 고개가 끄덕여진다면, 당신은 이미 예비 야놀자인입니다 🙂

Y-CODE의 가장 큰 특징은 야놀자가 현재 중요하게 생각하는 핵심 CODE가 4가지 공식(=,0,1,<)으로 이루어져 있다는 점입니다. 4가지 공식만 알고 있으면, 정확한 문장을 모두 기억하고 있지 않아도 누구나 쉽고 빠르게 의미하는 바를 유추할 수 있도록 기획되었습니다.

원문 : https://bit.ly/30LnnUQ


목표에 치여 산다는 생각이 들 때

원문 : https://bit.ly/2DviUNb


‘learn it all’이 ‘know it all’을 이긴다.

자신을 더욱 가치있게 만들기 위해서는 작은 우물 안에서 안다고 교만할 것이 아니라 겸허한 마음으로 호기심을 가지고 새로운 것을 배우고 익혀야 한다. 배우고 익히는 것은 자신의 가치를 높일 뿐 아니라 스스로 성장하고 발전하는 기쁨과 보람을 느낄 수 있다.

얼마 전 기사에서 66세에 로펌을 그만두고 미국에 유학해서 73세에 물리학 박사를 취득한 강봉수 박사에 대한 기사를 읽어보았다. 그는 고등학교 때부터 마음에 품고 있던 물리학자의 꿈을 이루기 위해서 이러한 시도를 했다. 아버지의 권유로 법대에 진학했으나 평생 그 꿈을 잃지 않았다. 안 늙어 보이려고 염색을 하고 운동화만 신으며, 7년간 한국에 한 번도 오지 않고 학업에 전념한 결과 물리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그러므로 “이 나이에 뭘 더 배웁니까”는 핑계일 뿐이다. learn it all은 know it all을 이긴다.

원문 : https://bit.ly/2XDA4yX


글쓴이: 정의의소

Agile Coach, Organizational Change Coach @Samsung Electronics 팟캐스트 MC : 새꿈사 (새로운 조직문화를 꿈꾸는 사람들)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