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간 애자일#540](8/19) Motivational Interviewing (by Agile 夜想) 등

  • 매일 애자일, 린, 조직문화, 협업, 리더십, 자기계발 등과 관련된 새로운 소식을 공유드립니다.
  • 소감, 동의, 반론 등을 댓글로 남겨주세요. 활발한 소통을 기대합니다.
  • 지난 기사는 [여기]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Motivational Interviewing (by Agile 夜想)

“제니퍼~ 사무실이 조금 지저분해 보이는데요. 10점 만점이라고 할 때 사무실을 치우고 싶은 마음이 몇 점 정도나 될까요?”

“네 대표님. 글쎄요. 제가 보기엔 괜찮은데요. 점수는 한 4점 정도 되는 거 같습니다.”

“네 제니퍼 생각이 그렇다면 점수가 4점 보다 낮을 수도 있을 거 같은데 4점을 준 의미는 무엇인가요?”

“아… 네 그건 그렇지만 근래에 사무실 창고 키를 찾으려고 한참을 뒤진 적이 있어서요. 원하는 물건을 빨리 찾을 수 있을 정도는 되어야 할 거 같아서요.”

“아…저런… 그렇군요. 그럼 물건을 찾을 수 있을 정도까지만 사무실을 정리한다면 하고 싶은 마음이 몇 점 정도나 될까요?”

“아… 그 정도면 한 9점 정도쯤 될 거 같아요. 말 나온 김에 지금 해볼까요? 창고 키를 찾긴 찾아야 해서요.”

– 어느 스타트업의 일상 중에서 by Gedwarp

변화의 긍정적인 측면에 대해서 더 많은 대화를 나눌 수록 실제로 그 사람의 행동이 변할 확률이 높아질 것이라고 생각하는가?

원문: https://bit.ly/2XVKqdo


[번역] 10년간 슈퍼셀을 경영하며 배운 10가지 교훈

슈퍼셀의 10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저희가 지난 10년간 배운 10+1가지 교훈을 정리하였습니다.

5월 14일 오늘은 슈퍼셀 설립 10주년이 됩니다. 솔직히 믿기지 않는군요. 이 자리를 빌려 모든 슈퍼셀리안과 파트너, 무엇보다도 지금의 저희를 있게 해준 게임 플레이어들에게 감사 인사를 드립니다.

창업했을 때 우리는 블리자드 닌텐도, 그리고 픽사를 본보기로 삼았었습니다. 이 기업들은 모두 전 세계 수백만의 사랑을 받는 즐길 거리를 만들었습니다. 더 대단한 것은 수십년에 걸쳐 반복해서 성공적인 제품을 만들었다는 것입니다. 닌텐도는 그 기간이 백 년을 넘었어요!

이제 겨우 10년이된 우리는 앞으로도 가야 할 길이 멀지만 이들이 보여주었던 것처럼 꾸준히 사랑받으며 평생 기억에 남는 게임을 만들겠다는 최초의 꿈은 변치 않았습니다.

10주년이 다가오면서 저희는 과거를 돌이켜 보았습니다. 그리고 우리가 겪은 성공과 실패, 그리고 모든 교훈을 10주년을 기념하며 게임을 하는 걸 즐기거나 만드는 사람들 모두를 위해 공유하면 재미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리하여 지난 세월 동안 우리를 아끼고 지원해 주신 모든 분들을 위해 가능한 모든 것을 투명하게 공개하기로 하였습니다. 이 글을 통해 나눈 저희의 경험이 게임을 만드는 업계 동지들뿐 아니라 팀과 기업을 만드는 다른 모든 분야에서도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또한 저 한 사람이 아니라 모든 슈퍼셀리안으로부터 교훈을 모은다면 훨씬 더 멋진 일이 될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슈퍼셀리안들에게 지난 세월 동안 얻은 교훈을 공유해달라고 요청했습니다. 다양한팀과 여러 나라의 사무실에서 그들이 배운 교훈들을 공유해 주었고, 제가 배운 교훈들과 합쳐서 정리하였습니다.

본문에 앞서 중요한 사항을 짚고 넘어가고자 합니다. 제가 공유하는 교훈과 문화는 슈퍼셀의 구성원이 함께 구상한 것이고 저희에게는 잘 맞았지만, 그렇다고 해서 다른 조직에도 성공적으로 적용할 수 있다는 뜻은 아닙니다. 당연히 슈퍼셀의 성공에는 행운도 중요한 역활을 하였습니다. 그러므로 여러분의 게임 회사와 문화를 수립하려 한다면 저희랑 똑같이 만들려 하지 말고 여러분의 상황과 조직에 맞는 문화를 만드세요. 저는 이 글이 여러분이 각자에게 적합한 문활를 찾는 여정에서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원문: https://bit.ly/3iOdGej


리더십의 성공? 리더십의 실패에서 찾자

리더십은 리더만 관심을 가져야 하는 것이 아니라 모두의 관심이 집중되어야 한다. 그리고 리더십의 최선을 추구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리더십의 최악을 회피하는 접근도 이루어져야 한다.

이런 측면에서 찾아낸 리더십 실패요인들은 리더십 성공을 위한 일종의 안전장치와도 같은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니 주변에서 리더십 실패요인이 보이면 혀끝을 차고 등 돌릴 일이 아니라 이를 타산지석으로 삼아 하나의 교훈(lesson learned)으로 축적하고 이를 제거해나가는 노력을 기울여야 하겠다.

리더십의 성공을 위해 필요한 요인들을 찾아 하나하나 추가하는 것만큼 리더십의 실패를 가져오는 요인들을 찾아 하나하나 없애는 것도 리더십을 발휘하는데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원문: https://bit.ly/31a8snb


글쓴이: 정의의소

Agile Coach, Organizational Change Coach @Samsung Electronics 팟캐스트 MC : 새꿈사 (새로운 조직문화를 꿈꾸는 사람들)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