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간 애자일#585](11/4) 애플의 혁신형 조직체계 등

  • 매일 애자일, 린, 조직문화, 협업, 리더십, 자기계발 등과 관련된 새로운 소식을 공유드립니다.
  • 소감, 동의, 반론 등을 댓글로 남겨주세요. 활발한 소통을 기대합니다.
  • 지난 기사는 [여기]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HBR Korea] 애플의 혁신형 조직체계

전문가가 이끄는 전문가 조직

기업들이 겪는 어려움
많은 업계에서 주요 기업들은 급변하는 기술을 따라가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주요 원인
대기업들은 일반적으로 사업부로 나뉘어 조직돼 있고, 각 사업부에 자체적으로 기능부서들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핵심 의사결정권자인 사업부서장은 관리하는 모든 분야에 대해 깊이 있는 지식이 부족하다.

애플의 조직구조
애플은 기능부서별로 나누어 조직돼 있고, 매니저의 전문지식 분야와 의사결정권이 일치한다. 리더들은 부서 간 경계를 넘어 서로 협력하고 디테일에 대해 깊숙이 알고 있다.

원문: https://bit.ly/3851OCB


[DBR] 중용이란… “항상 정성을 다하는 것입니다”

오늘날 리더에게 ‘중용’은 무슨 의미일까? 중용이란 내가 지금 서 있는 지금, 이 자리에서 어느 한쪽에 치우치지 않는 적절한 지점을 찾는 노력이라고 볼 수 있다. 정조가 ‘때에 맞는 중용’이라는 의미로 ‘시중’의 ‘시(時)’ 자를 강조한 이유다. 하지만 시중이 무엇인지 알아도 실천하기는 쉽지 않다. 조심하고, 삼가고, 두려워하고, 걱정하는 ‘계신공구(戒愼恐懼)’의 자세로 언제나 정성을 다해야 한다. 중용에 정답은 없다. 스스로 늘 부족한 점이 없는지를 반성하며 ‘내가 더 정성을 다해야지’라고 다짐하는 마음가짐으로 노력해야 군자의 경지에 이를 수 있을 것이다.

원문: https://bit.ly/387J4Co


팀장을 위한 1:1 면담 가이드

코칭, 피드백 기반의 성과관리가 강조되면서 평가보다는 팀장과 팀원 간의 정기적인 피드백을 통한 성과관리를 지향하고 있다는 이야기를 듣게 된다. 그러나 여전히 공식적인 면담조차도 제대로 실행되지 않는 회사도 보인다. 한 직장인에게 면담은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냐고 묻자 “면담이요? 우리 회사는 그런거 없어요” 라고 딱 잘라 말했다. 제도적으로 없다기 보다는 면담이 잘 이행되지 않거나 면담이 실행되는 방식이 만족스럽지 않아 나온 말일 것이다.

그런데 리더들이 노력을 하지 않는 것은 아니다. 그들도 나름대로 고충이 있다. 한 리더는 팀원 코칭을 위해 “힘든 것은 없고?”라고 물었더니, 팀원이 “없습니다”라고 말해 더 이상 대화를 이어나가지 못했다고 한다. 팀원에게 고충을 묻고 ‘이것이 힘들다’, ‘저것이 힘들다’라고 말하면 그에 맞게 코칭을 하려고 나름의 계획을 세웠는데 “없다”라고 하니 무슨 말을 해야할지 몰라 그대로 흐지부지 면담이 종료됐다는 것이다. 어쩌면 면담을 안하는 것이 아니라 못하고 있는 것일지도 모른다. 면담, 어떻게 하면 좋을까?

원문: https://bit.ly/3erIgJU


삶을 위한 기술, 경력 개발과 관리

성공적인 경력 관리를 위해서 우선 자신과 환경을 파악해야 한다. 그리고 자신의 욕구와 환경적 요구를 모두 만족시키는 현실적 목표를 세우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다양한 전략을 개발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다양한 실천과 경험을 통해 유용한 피드백을 수집하는 과정이 반복되고, 이는 다시 의미 있는 정보가 된다. 요약하면 경력관리 사이클은 지속적인 문제 해결이자 의사결정 과정이다. 이는 마치 칼 포퍼가 말한 “삶은 문제 해결의 연속이다.”를 연상시킨다. 그러한 과정을 통해 우리는 어떠한 목적지에 도달하게 될 것이다. 그것도 물론 중요하다. 하지만,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은 성장하고 발전하는 과정 그 자체가 아닐까. 삶을 목적지가 아닌 여정으로 바라본다면, 지금의 상황도 의미있는 학습의 기회로 변환될 수 있지 않을까.라고 슬쩍 위안해 본다

원문: https://bit.ly/34Z3I5X


[컨퍼런스소개] Wanted Con. 조직문화가 지배한다

원문: https://bit.ly/367Q1B0


글쓴이: 정의의소

Agile Coach, Organizational Change Coach @Samsung Electronics 팟캐스트 MC : 새꿈사 (새로운 조직문화를 꿈꾸는 사람들)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