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간 애자일#590](11/11) 리더가 무심코 직원들에게 스트레스를 주는 5가지 경우 등

  • 매일 애자일, 린, 조직문화, 협업, 리더십, 자기계발 등과 관련된 새로운 소식을 공유드립니다.
  • 소감, 동의, 반론 등을 댓글로 남겨주세요. 활발한 소통을 기대합니다.
  • 지난 기사는 [여기]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HBR Korea] 리더가 무심코 직원들에게 스트레스를 주는 5가지 경우

부정적인 어휘를 사용하지 말라.

스트레스와 불안은 기업에 만연한 문제이며 임직원들의 사기, 웰빙, 생산성 저하에 일조한다는 사실을 보여주는 연구결과가 지난 수십 년간 계속 나왔다. 불안은 직업과 무관한 이슈를 비롯해 다양한 요인으로 발생하지만, 가장 흔하고 보편적인 원인 중에 직장에서만 찾아볼 수 있는 것이 있다. 바로 리더십 부족이다.

관리자와 리더는 직원의 스트레스와 불안 수준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이들의 말, 기분, 행동은 팀의 신체적, 정신적 웰빙에 큰 영향을 준다. 게다가 직급이 높은 리더일수록 긍정적이로든 부정적으로든 더 많은 사람에게 영향을 미친다.

안타깝게도 자신에게 이런 힘이 있음을 아는 리더는 거의 없다. 그리고 많은 리더가 자신의 리더십 스킬을 과신하는 바람에, 자신이 인지한 능력과 실제 능력 사이에 큰 간극이 생긴다. 이는 상사가 선의로 하는 행동이 뜻하지 않게 직원들의 불안을 높이고, 상사의 행동을 교정하고 개선할 여지가 제한적인 이유를 설명해준다. 애초에 자신이 효과적인 리더라고 믿는 사람이 변화가 필요하다는 의견을 과연 수긍할까?

관리자나 리더라면 당신의 말, 행동, 기분, 표현 등의 품행이 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몇 가지 심리학적 핵심 교훈을 내면화하는 게 도움이 될 것이다. 특히 자신이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사실을 모르는 사람이라면 말이다. 타인의 불안감을 고조시키는 여러 행동 패턴 중에서도 다섯 가지가 유독 큰 영향을 미친다. 이 다섯 가지 패턴을 알아챌 수 있으면 더 효과적인 리더가 되기 위해 무엇을 바꿔야 하는지 알 수 있다.

1)부정적 언어 사용

2) 이례적이거나 변덕스러운 행동

3) 들쭉날쭉한 감정

4) 지나친 비관주의

5) 직원들의 감정 무시

요약하면, 당신의 행동이 타인에게 미치는 영향을 좀 더 깊이 생각하려고 노력할 때 당신으로 인해 조직 내 불안이 가중될 확률은 낮아진다. 리더는 직원들의 감정을 증폭시키는 역할을 한다. 리더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면 최악의 시기에도 직원들의 가장 좋은 면을 이끌어낼 수 있다. 반대로 그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하면 아무리 경영 환경이 좋은 시절이라도 직원들의 사기와 성과는 낮아질 것이다.

원문: https://bit.ly/3klaS8G


[DBR] 자율성과 권한 위임을 중심으로 성과 지표를 ‘피버팅’하라

코로나19가 장기화하면서 많은 영업 조직이 일하는 방식의 변화를 겪고 있다. 일하는 방식이 변함에 따라 성과지표에 대한 재정의, 변화가 필요한 시점이다. 또한 성과를 측정하고 이를 평가 관리하려는 인사, 전략부서와 실제 업무를 수행하는 영업 조직 간의 갈등 역시 표면화되고 있다. 결국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영업 조직의 성과를 평가하려면 기존과 다른 접근 방식이 필요하다. 특히 성과지표의 측정에 대한 관점, 지표 선정, 평가 방식 등이 달라져야 한다.

Issue 1 in Corona era
일하는 방식이 변하고 있는 현시점에 영업 조직은 꼭 통제, 관리를 해야 할까?

Issue 2 in Corona era
코로나 시대에 맞는 지표는 무엇일까?
근본적인 문제는 잘못된 성과지표와 보상

Issue 3 in Corona era
이제는 측정지표에 대한 맹신을 버려야 한다.

<측정지표의 대표적인 유혹>

  1. 가장 쉬운 것을 측정하려는 유혹
  2. 복잡성을 띠는 경우 단순화하는 경향
  3. 결과보다는 투입량에 대한 측정으로 잘못된 판단
  4. 맥락보다는 표준화

원문: https://bit.ly/3eT92ef


리더만이 할 수 있는 일은?

리더의 역할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리더십 코칭을 하다보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팀원들을 관리하는 것을 자신의 역할의 전부로 생각하는 리더들이 많다. 더 안타까운 것은, 팀원들이 열심히 수행해서 낸 성과마저 리더 본인이 역할을 잘 수행한 것으로 착각하는 경우다.

이는 조직의 목표를 리더 개인의 목표로 여김으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다. 리더의 역할은 조직 구성원에게 목표를 부여하고 성과를 관리하는 것만이 아니다. 리더 자신도 조직의 일원으로서 직접 실무를 담당해야 한다. 팀원에게 위임할 수 없는 중요도 높은 업무나 조직의 미래를 준비하는 업무 등은 리더만이 할 수 있는 실무 과제이다.

원문: https://bit.ly/3eY7vnr


밀레니얼이 열광한 독특한 골프장

원문: https://bit.ly/32tk4BM


글쓴이: 정의의소

Agile Coach, Organizational Change Coach @Samsung Electronics 팟캐스트 MC : 새꿈사 (새로운 조직문화를 꿈꾸는 사람들)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