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간 애자일#627](1/12) 성공적인 설득을 위한 핵심, ‘언어 미러링’ 등

  • 매일 애자일, 린, 조직문화, 협업, 리더십, 자기계발 등과 관련된 새로운 소식을 공유드립니다.
  • 소감, 동의, 반론 등을 댓글로 남겨주세요. 활발한 소통을 기대합니다.
  • 지난 기사는 [여기]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HBR Korea]성공적인 설득을 위한 핵심, ‘언어 미러링’

“서면을 작성할 때는 ‘내가 요청한 것, 그들이 나에게 준 것, 차이점 혹은 차액에 대한 권리나 자격’을 명확하게 제시해야 해요. 아주 논리적이고 단순하게요. ‘잠깐만요, 우리는 백기사예요. 우리는 몇 달 동안 싸워왔고, 저들은 도둑질과 거짓말을 하는 나쁜 사람들이에요’ 하고 구두로 진술하는 방법도 있어요. 이런 식으로 판사들이 ‘당신이 백기사구나’ 하고 생각하게 만드는 거죠. 판사는 서류를 읽을 때마다 당신이 백기사라고 생각할 거예요. 일부 판사는 이러한 방식을 좋아하지만 프로답지 못하다고 말하는 사람도 있을 거예요. 그 사람들은 ‘상대에 대한 험담만 늘어놓네요’라고 말하겠죠.”

2500만여 개 단어가 포함된 1800여 개 법률 문서의 문체를 통계적으로 분석한 결과, 우리는 소송인의 직관력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컴퓨터 문체 분석 분야에서 독보적인 연구 타당성 검사 도구를 사용해 판사와 변호사가 작성한 일반 공개용 문서들의 문체를 4가지 요인을 기준으로 삼아 점수를 매겼습니다.

  • 분석적 사고. 형식적, 논리적, 위계적 사고가 포함된 표본들이 이 영역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반면에 비형식적, 개인적, 내러티브 사고방식으로 표현된 표본들은 낮은 점수를 받았죠.
  • 설득력. 높은 수준의 전문 지식과 자신감이 드러나 있는 표본들은 이 영역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자신감이 떨어져 보이거나, 겸손하거나, 불안해 보이는 문체일수록 낮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 진정성. 진실되고, 개인적이며, 개방적인 문체일수록 고득점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신중하고 거리감을 주는 어조일수록 낮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 감정선. 긍정적이고 낙관적인 문체일수록 높은 점수를 획득했고, 걱정스럽거나 호전적인 어조는 부정적인 감정을 보여주는 경향을 나타냈습니다.

이 평가 체계를 사용해서 변호사들과 재판장들의 문체들을 비교했으며, 변호사들이 재판장의 스타일을 미러링하는 정도를 추적해 봤어요. 그리고 나서 실제 소송에서 미러링이 승소에 얼마나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봤습니다. 아래 그래프에서 볼 수 있듯이 판사의 언어 스타일을 미러링했던 법무팀의 승소율이 현저히 높았습니다. 우리가 연구한 표본의 평균 승소율은 11.5%에 달했습니다. 이는 특허 소송에서의 전형적인 승소율 수치이며, 합의로 끝나거나 절차상의 이유로 종료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원문: https://bit.ly/38A8AAb


[BBC 요약] 테슬라 CEO 일론 머스크 성공 비결 6가지

이 글은 BBC에 근무하는 저스틴 로라트(Justin Rowlatt) 기자가 그 동안 일론 머스크 인터뷰 내용 등을 토대로 일론 머스크의 생각 등을 정리해 성공요인을 6가지로 정리한 내용이라고 합니다.

  1. 돈이 중요한 것이 아니다. It isn’t about the money
  2. 열정을 좇아라 Pursue your passions
  3. 목표를 크게 가지는 것을 두려워하지 말라 Don’t be afraid to think big
  4. 모험할 준비를 하라 Be ready to take risks
  5. 비판을 무시하라 Ignore the critics
  6. 즐겨라 Enjoy yourself

원문: https://bit.ly/35txmA4


조직과 구성원의 재택근무 준비도와 적응수준 진단 방법

최근 코로나가 끝난다고 해도 재택근무는 확대해 나갈 것이라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더 이상 재택근무가 낯선 근무방식이 아니며, 재택근무 상황에서도 충분히 성과를 낼 수 있다는 것을 경험했기 때문이다. 따라서 재택근무의 관점을 달리하고, 과연 우리 조직에도 재택근무가 적합한지, 재택근무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어떤 점을 고려해야 하는지 진단하려는 움직임이 커지고 있다.

일하는 방식이라는 관점에서 지난 한 해 동안 일어난 가장 눈에 띄는 변화는 단연 재택근무이다. 재택근무, 즉 원격근무 형태의 일하는 방식은 이를 가능하게 하는 기술적인 발전과 대중화, 그리고 개인의 삶을 중요시하는 정서적인 변화로 업무환경의 한 부분으로 오래 전부터 서서히 다가오고 있다. 그런데 코로나라는 강력한 트리거가 미처 준비도 하지 못한 상태에서 수 많은 사람들을 재택근무라는 낯선 환경으로 몰아넣었다.

대부분의 조직들과 구성원들이 재택근무를 경험해 보았거나 현재 재택근무를 하고 있다. 그리고 이제는 대부분의 조직에서 재택근무가 좋고 나쁨을 떠나서 나름의 방식으로 어느 정도 안정되어가고 있을 것이다. 만일 우리 조직이 재택근무를 성과 따위는 기대하지도 않는 코로나의 임시방편 정도로만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 조직 업무환경의 한 부분으로 고려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면, 지금은 재택근무라는 새로운 업무 환경 속에서도 어떻게 우리 조직이 기존보다 더 탁월함을 발휘할 수 있게 할 것인지, 그리고 그러한 탁월함을 가능하게 하는 조직문화를 어떻게 만들어 갈 것인지를 준비해야 할 때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재택근무 조직문화 적합성진단(Remote Work Culture Readiness Survey)을 통해 현재 우리 조직의 재택근무 업무환경과 구성원들의 정서적인 수준을 파악하고, 우리 조직만의 재택근무 조직문화와 업무환경을 만들어가는 효과적이고 구체적인 대안을 찾아볼 수 있을 것이다.

원문: https://bit.ly/3sfkWoV


새 팀의 팀장으로 잘 안착하기 위한 차석과의 첫 대화 팁

팀장 승진을 했거나 새로운 팀에 팀장으로 발령이 났다면 무엇을 해야 할까? 할 일을 나열하자면 끝도 없겠지만, 가장 먼저 자신을 보필해줄 ‘오른팔’에 대한 확실한 신뢰를 얻는 일을 진행해야 한다. 업무 내용은 물론, 팀 안팎의 분위기까지 모두 잘 파악하고 있는 팀 내 최고 선임 관계를 잘 맞으면 팀장도 새 팀에 정착하기 수월해진다.

원문: https://bit.ly/2LnYFor


회사 대신 직원들에게 선물 보내줘 성공한 회사

원문: https://bit.ly/3qaQWJg


글쓴이: 정의의소

Agile Coach, Organizational Change Coach @Samsung Electronics 팟캐스트 MC : 새꿈사 (새로운 조직문화를 꿈꾸는 사람들)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