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간 애자일#706](6/4] 위기를 성공적으로 극복하기 위해서는 감성이 필요하다고? 등

  • 매일 애자일, 린, 조직문화, 협업, 리더십, 자기계발 등과 관련된 새로운 소식을 공유드립니다.
  • 소감, 동의, 반론 등을 댓글로 남겨주세요. 활발한 소통을 기대합니다.
  • 지난 기사는 [여기]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위기를 성공적으로 극복하기 위해서는 감성이 필요하다고?

장기화된 코로나19로 모든 산업계에서 전에 없던 불안감이 돌고 있다. 위기를 극복하지 못한 기업은 임금 체불은 물론 대량 해고 등 최악의 시나리오까지 고려해야 했다. 코로나19 팬데믹이 언제 끝날지 그 누구도 예측할 수 없다. 그렇다면 지금과 같은 위기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할까.

​위기 상황에서 인간은 이성보다 감성에 휘둘리기 마련이다. 이 상황에서 직원들의 불안함을 가중시키는 것은, 합리적인 판단을 내려야 하는 기업에서 예상치 못한 부작용을 일으키기도 한다. 이럴 때일수록 기업은 조직원의 감성 관리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DBR 22호에 실린 기사를 통해 세부적인 조직관리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자.

원문: https://bit.ly/2S9r1pJ


아마존의 혁신은 ‘거꾸로’ 일해서 가능했다?

“우리는 진정으로 고객 중심적이고, 고객에 대해 집착합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회사는 고객이 아닌 경쟁자에 집중합니다.

이것이 바로 우리가 남다른 이유입니다”

제프 베조스

아마존 창업자이자 전 CEO인 제프 베조스는 항상 고객 중심적으로 사고 할 것을 강조합니다. 제프 베조스가 2002년에 정리한 ‘아마존의 14가지 리더십 원칙’에서도 그가 얼마나 고객 중심적으로 사고하는지 엿볼 수 있습니다. 그 중 제 1원칙은 ‘고객에게 집착하라(Customer Obsession)’입니다.

아마존의 리더들에게는 모든 활동을 고객으로부터 시작하고, 고객의 신뢰를 얻고 유지하기 위한 끊임없는 노력이 요구됩니다. 경쟁사들에게 관심은 갖되 집착하는 대상은 고객이어야 합니다. 이렇듯 모든 활동의 중심에 고객을 두고, 고객에게 ‘집착’이라는 다소 과격한 표현을 할 정도로 아마존은 고객을 최우선적으로 생각하는 기업입니다.

​고객 집착 철학은 아마존이 일하는 방식에도 고스란히 녹아 있습니다. 바로 워킹 백워드(Working Backward)입니다. 워킹 백워드는 문자 그대로 기존의 일하는 방식을 거꾸로 뒤집어 수행하는 것입니다. 기존의 제품/서비스 개발 프로세스가 아이디어로부터 시작해 개발을 완료한 후 고객들에게 제공하는 순서로 진행되었다면, 아마존은 이와 반대로 고객의 페인 포인트(Pain Point, 불편함 등 부정적 의견)로부터 시작해 제품 및 서비스를 개발합니다. 지금부터 아마존이 어떻게 고객으로부터 출발해서, 거꾸로 일하는지 구체적으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원문: https://bit.ly/3ieV228


프로덕트의 성장을 만드는 핵심 지표 정의 가이드

진짜 중요한 지표를 찾기 위한 프레임워크 활용하기

신규 가입자 수, 활성 사용자 수, 매출, 리텐션, 기능별 사용률 등 프로덕트 매니저가 봐야 할 지표는 정말 많습니다. 수많은 지표 중 어떤 지표에 초점을 맞춰야 가장 효과적으로 제품의 성장을 드라이브할 수 있을까요?

이미 핵심 지표들이 정의되어 있고 이를 기반으로 OKR 구조가 잘 갖춰져 있다면 좋겠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 프로덕트가 성장함에 따라 점차 많아지는 지표 중 무엇을 핵심적인 목표로 삼아야 할지, 그 기준을 정하기 어려울 때가 있습니다.

Uber, Microsoft, Expedia 등 수많은 글로벌 서비스에서 사용하는 사용자 분석 툴 Mixpanel에서 지표 정의 프레임워크에 대한 좋은 가이드를 제공하고 있어 번역, 정리해 소개합니다.

원문: https://bit.ly/3w23d5O


글쓴이: 정의의소

Agile Coach, Organizational Change Coach @Samsung Electronics 팟캐스트 MC : 새꿈사 (새로운 조직문화를 꿈꾸는 사람들)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